흑당 시럽 만들기 / 흑당 라떼

 

 

 

오늘의 커피한잔 흑당시럽으로 만드는 흑당 라떼 입니다.

 

요즘 같이 더운날 시원하고 달달한 커피한잔, 커피 많으 드시죠? 저는 커피를 엄청 좋아해서 하루에 기본 2잔 이상 마시는거 같아요 작 년 여름만해도 카페를 많이 왔다 갔다 했어요 한달 지출 계산을 해보니깐 다른 돈을 안써도 하루 한잔이라도 카페에서 커피 산날은 꼭 있더라구요 그래서 어차피 커피를 먹을꺼 커피머신을 사자고 남편하고 합의를 봤는데 기존에 돌체구스토 머신이 있었거든요 처음에 살땐 좋았는데 커피 캡슐이 한정적이여서(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어느 순간 안쓰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엔 반자동 머신을 구매하자 해서 돌체구스토는 다른 분께 보내고 드롱기 아이코나 빈티지 커피머신을 구매했어요

올리브색이 매력적인 아이랍니다ㅎ 1월달에 사서 아직까지는 잘 사용하고 있어요 커피머신 있으니 카페 갈일도 확실하게 줄었고 특별한 날 아니면 카페갈일이 없어요 커피 사먹으면서 생기 지출도 원두살때 아니면 나갈일이 없으니 지출도 거의 줄었어요 자그만하게 홈 카페를 만들어서 집에서 카페 온 듯한 기분도 낼 수 있구요

카페메뉴를 흉내 내보기도 하는데 요즘에 흑당라떼라고 엄청 핫하더군요 흑당 버블티 너무 맛있죠~ 저도 먹어보고 반했습니다 버블티도 만들어 봤는데 요건 나중에 포스팅할게요 집 앞에 커피점에서 신제품이라고 흑당 라떼/ 흑당 밀크를 출시했더라구요 호기심에 흑당 라떼랑 밀크를 먹었는데 너무 맛있었어요

먹고 반해가지고 두번 정도 사먹었던거 같아요 남편님이 또 먹고싶다는데 집에 커피머신이 있는데 사먹을려니 좀 아깝다?해야하나 그런생각이 들어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집에서도 쉽게 만들수가 있어요 너무나도 만들기 쉽더라구요

그렇게 만들어 먹은지 3달?정도 되었구요 남편님은 요즘 흑당맛에 빠지셔서 흑당 라떼만 찾으십니다 저희 남편은 퇴근하고 집에오면 낮에 커피를 많이 마셔서 저녁엔 커피를 안마셔요 다른 허브차나 그런걸 먹었는데 흑당 라떼 만들어주고 나서는 저녁 밥 먹고 꼭 한잔은 마시고 쉬는날은 2~3잔도 마십니다.. 보고 있으면 중독같아요.. 흑당 중독... ㄷㄷㄷ

 

흑당 시럽이 떨어지기 무섭게 만들어 두고 있는데 가끔은 흑당노예가 된 기분이예요.. 500ml 만들어두면 둘이서 2주? 정도 먹는거 같아요 저는 요리할때도 사용하기 때문에 빨리 없어져요

 

재료는 흑설탕, 물 두가지만 있으면 되요

 

 

흑설탕과 물의 비율은 1:1입니다

저는 한번 만들때 흑설탕 500g을 사용하기 때문에 물도 500ml를 넣어줍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물 200ml 추가해서 사용해요 총 700ml 비율 맞춰서 하는게 가장 좋지만 여러번 만들어 본 결과 저는 물을 더 사용하는게 좋더라구요 처음 만드시는 분들은 비율 지켜주세요 )

 

흑설탕 만드는 방법은 2가지인데

첫번째는 흑설탕과 물을 같이 넣고 졸여주는것

두번째는 흑설탕 녹인 후 물을 넣고 졸여주는것

2가지 방법인데 오늘은 두번째 방법인 흑설탕을 녹인 후 물을 넣고 졸여주는거 예요 전 둘다 해봤는데 저한테는 첫번째 방법이 좋았어요 두번째 방법때는 꼭 조금씩 태워가지고....ㅠㅠ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둘다 별차이는 없어요

 

 

 

 

준비 된 팬에 흑설탕을 넣고 중불에서 살짝 녹여주다가 조금씩 끓기 시작할때 약불로 바꿔 마저 녹여주세요

빨리 녹일거라고 센불 하시면 100% 타요 중불에서 약불로 넘어가는 타이밍 잘 맞추셔야 되요 ... 태우면 쌉쌀한 쓴맛이나요

저거 만들때 불 올려 놓고 다른 곳에 정신 팔려가지고 늦어가지구 잠깐사이에 살짝 태웠어요 ㅠㅠ 다행히도 맛은 괜찮아요

이때 젓게되면 설탕 결정이 생겨요 근데 두세번 정도는 괜찮은거 같아요 두세번 저어봤는데 괜찮았어요

 

 

그럼 요렇게 살짝 부풀어 올라요 설탕 녹이기 끝 .

요고보니 어릴때 쪽자(달고나) 해먹던 생각이 나네요 쪽자(달고나) 좋아하는데  소다가 있었으면 넣고 싶은 욕구가 엄청났을거 같아요

 

 

 

 그럼 이제 준비해 둔 물을 약불에서 조금씩 넣어줄게요 한번에 다 부어버리면 거품이 부풀어 오르거나 설탕이 튀어서 화상을 입으실수도 있고 가스렌지, 바닥 청소를 하시게 될겁니다

 물을 다 넣고 센불로 올려서 팔팔 끓어오르면 바로 약불로 줄이셔서 졸여주세요 저는 35분 졸여줬어여 원하는 농도로 졸여지면 불을 끄시고 한 김 식힌다음 병이나 통에 담아주시면 됩니다

< 저는 금방 사용할거라 열탕 소독은 안해주고 뜨거운 물에 샤워만 시켜 줬어요

오래 드실분들은 유리병 열탕 소독 해주셔야 합니다 >

 

 

< 흑당 라떼 재료 >

에소프레소(블랙커피), 우유, 얼음, 흑당시럽

 

컵 색깔이 저런 이유는 흑당 시럽을 넣고 돌려줬어요 빙글뱅글!

모든 재료를 흑당 시럽이 들은 컵에 다 넣어주세요

 

쨔쟌~!! 흑당 라떼 완성입니다

시원하고 달콤한 흑당 라떼 커피 대신 우유를 넣으면 흑당 밀크 허브티를 넣으면 흑당 밀크티!

요리할때 당분이 필요한 곳에 살짝쿵 넣어줘도 좋아요 쓸모 많은 흑당 시럽이에요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고 꿉꿉한 장마철에 시원하고 달달한 흑당라떼로 더위 이겨내자구요!!

오늘도 좋은하루 행복한 하루 되세요

 

 

 

 

'오늘의 집밥 > 맛있는 한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식집 떡볶이 만들기  (6) 2019.07.15
김밥 만들기  (13) 2019.07.14
로제 리조또  (2) 2019.07.09
참치 강된장  (0) 2019.07.05
파기름으로 맛을 낸 계란 볶음밥  (0) 2019.07.04